본문 바로가기
네덜란드/네덜란드 유학생활

네덜란드 의료시스템 (General Practitioner, GP)

by AlecPark 2022. 11. 16.
반응형
경고
본 글은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오직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별보는 해파리입니다. 저는 현재 네덜란드 Wageningen University & Research, 바헤닝언 대학교에 석사과정으로 22년 9월부터 입학하였습니다. 제가 작성하는 모든 내용은 경험을 바탕으로 주관적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이 점 유의하시어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무래도 같은 아시아권 동양문화도 아니고 지구 반대편에서는 전혀 다른 시스템이 있겠죠. 이곳은 한국과는 정말 차원이 다른 의료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정적으로요.

먼저, 여기와서 의료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듣고, 한두 번 체험을 해보니 확실히 한국의 의료시스템이 정말 잘 되어있다는 걸 새삼 느꼈습니다. 간혹 한국에서도 불편함으로 불평과 불만을 많이들 표현하시는데, 여기는 장난 아닙니다.

 

우선! 네덜란드에서는 모든 거주민이 의무적으로 General Practitioner(GP) 혹은 Family Doctor, 우리말로 일반가정의 또는 주치의라고 불리는 1차 의료시설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지정한 GP에서만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사를 하거나 다른 지역으로 인턴십을 하러 잠깐 떠나는 등 어떠한 이유로든 본래 등록한 지역을 벗어나 새로 거처를 옮긴 그 지역에서 진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GP를 옮겨야만 합니다. 이것 또한 등록 절차가 따로 또 필요하고요.

우선 제가 사는 바헤닝언 지역에서 학생들은 대부분 학교 내에 있는 의료 시설인 Student Medical Center Wageningen으로 GP 등록을 하게 됩니다(학교 내에 있다 뿐이지 학교 자체 시설은 아닙니다.). 마을 내에 다른 GP도 찾아는 봤는데, 안 받아주는 것 같습니다. 예상해보건대, 매년 많은 수의 학생들이 새로 들어오고 떠나는데, 이를 관리하는 게 병원 측에서도 상당한 부담이라 일부로 안 받는 것 같습니다.

만약 다른 네덜란드 지역에 살고 계시거나, 거주하실 예정이면서 학교나 직장에서 어디에 특정 GP로 등록을 하라는 안내를 받지 못하셨다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검색해 주변 GP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GP 등록에는 BSN과 ID카드 그리고 보험이 필요합니다! BSN은 앞서 입국 전후 절차를 통해서 발급받으셨을 테고, 보험도 학교 혹은 회사를 통해 가입하셨을 겁니다. ID카드는 거주 허가증으로 발급받으셨을 것이고, 아직 못 받으셨지만, GP 진료가 필요하다면 여권으로 대체하시며면 될 겁니다. 또한 중요한 점으로 GP 등록을 하시면 약국도 같이 결정하셔야 하는데, 결정하신 해당 약국을 통해서만 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까먹으셨다면, GP에 전산상으로 등록이 되어있기 때문에, 전화하시거나 방문하셔서 물어보시면 알려줍니다.

 

이제 진료 자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덜란드에서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의료행위는 앞서 말한 GP를 반드시 거쳐야만 합니다.

응급실을 갈 정도의 심각한 수준이 아니라면, 그들의 진단서 없이는 내가 아무리 아프더라도 상급병원을 갈 수 없습니다. 근데 그렇다고 내가 원하는 때에 그냥 방문하면 진료를 받을 수 있는가? 그건 또 아닙니다 하하하...

예약의 나라, 네덜란드에서는 먼저 전화를 하거나 이메일을 보내서 나의 현재 상태 및 심각성 등을 알리면, 그걸 GP assistant가 듣고 판단해 예약의 우선순위를 결정해줍니다. 상태가 심각할수록 예약을 빨리 잡아주고, 별로 심각한 게 아니라면 뒤로 밀립니다. 그러면 전화나 이메일도 바로바로 받아주느냐? 그럴리가요 하하하 전화 가능시간 따로 있습니다 하하하....

 

물리치료(도수치료 혹은 스포츠 마사지 등)의 경우 GP를 거칠 필요 없이 해당 진료시설과 직접적으로 연락을 하신 뒤 방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건 확실치 않지만, 치과의 경우에도 필요는 없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건 덤으로, 개인적으로 도수치료와 마사지를 받아봤는데, 진료비 자체는 보험금을 받기 전, 한국과 비교해 그다지 다르지 않습니다. 도수 치료비 약 50유로, 스포츠마사지 약 40유로 정도입니다. 초진의 경우 초진 진료비는 약 50유로 따로 받고, 진료비는 바로 결제하는 것이 아니라, 우편이나 이메일을 통해 청구서가 따로 날아옵니다

그리고 보험사의 약관을 확인하시어 보험으로 커버가 어느 정도 되는 진료과목이라면 병원에 보험사로 먼저 청구서를 보내게 하여 보험사가 확인하여 커버되는 금액은 대납하고, 남은 차액을 다시 나에게 청구하게끔 합니다.

 

 

 

네덜란드 GP에 대한 내용은 간단히 이 정도면 된 것 같습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네덜란드는

1. GP 등록이 필수이며, 등록을 위해서는 ID카드, BSN, 보험가입정보가 필요합니다.

2. 응급사항이 아니면 대부분의 의료행위는 GP를 통해서 1차 진료를 받아야 하며, 이후 진단서를 통해 상급병원을 갈 수 있습니다.

3. 진료에는 반드시 예약이 필요하고, 상태가 안 좋을수록 빠른 예약 날짜가 잡힙니다.

4. 또한, GP 등록 당시 등록한 약국을 통해서만 약을 처방받을 수 있으므로, 까먹었다면 GP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하세요!

 

가능하면, 아프지 말고 다치지 말고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